Category Archives: 크라우드펀딩리서치

현명한 대중이 직접 만드는 더 나은 세상

Crowd가 국립공원을 Crowd에게 돌려주다 최근에 뉴질랜드에서 한가지 흥미로운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습니다. 뉴질랜드 남섬의 Abel Tasman National Park에 있는 Awaroa beach를 구입하기 위한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여 매수한 해변을 대중에게 공개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국립공원 내 개인 소유의 해변이었던 Awaroa beach를 모두에게 공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해당 해변을 소유주에게서 구매할 수 있는 매수자금을 펀딩받는 프로젝트였습니다. 기존 소유자는 크라우드펀딩이 3주만에 성공한 이후 해당 해변을 매각하여 국립공원이 운영하고… Read More »

린(Lean)하게, 크라우드펀딩

  린스타트업(Lean Startup)이라는 책 또는 용어는 스타트업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접해봤을 겁니다. 에릭 리스(Eric Ries)가 개발하고 2011년에 책으로 출간된 린스타트업<Lean Startup>은 제품/서비스를 만들고, 성과를 측정하고, 다음 제품/서비스 개선에 반영하는 것을 짧은 기간동안 반복적으로 시행하면서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경영 방법론입니다.         방법론이 유행처럼 지나가는 스타트업계에서 이렇게 오르내릴 수 있었던 까닭은 실제로 타당하게… Read More »

크라우드펀딩은 직접금융의 새로운 방법이다

은행에서 대출 받는 것과 채권 발행으로 자금 조달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다르다 금융의 본질은 ‘연결’ 입니다.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하며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은행 등 금융기관은 그 연결을 매개하는 중간자 역할을 하는 것이죠. 크라우드펀딩에도 ‘연결’이라는 금융의 본질은 그대로 적용됩니다. 이 연결을 통한 ‘자금 배분의 의사결정’을 누가 하느냐에 따라 금융은 크게 간접금융과 직접금융으로 구분됩니다. ‘간접금융’의 경우 중개자인… Read More »

Do Investment Yourself – 금융의 DIY상품,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지난 2008년, 미국 경제는 완전 박살이 났습니다. 리먼 브라더스의 파산신청과 AIG의 몰락을 시작으로 미국 금융시장자체가 마비되었습니다. 기축통화가 흔들리자 전세계는 수십 조의 빚더미에 올랐습니다. 3천만 명이 해고됐으며, 5천만 서민들은 집에서 쫓겨났습니다. 누구도 금융 상품의 위험을 제대로 알리지 않았습니다. 거의 모든 파생상품이 시한폭탄을 안고 있었지만, 월가의 전문가들은 모든 투자에는 당연히 리스크가 있다는 정도로만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시장이 이미 위험수준을… Read More »

문화를 만드는 수제자동차회사, 모헤닉게라지스의 크라우드펀딩 성공기

  기업이 존재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무엇일까요? 바로 고객입니다. 어떤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으면 자본은 조달이 가능해지고, 팀원도 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본이 있고 우수한 팀원이 있다고 해도 기업의 고객이 존재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이처럼 기업 경영에 있어서는 고객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런데 만약 고객이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가를 지불하는 수준에서… Read More »

미생을 위한 소프트웨어 닥스웨이브 개발사, 소프트웨어인라이프의 크라우드펀딩 성공기

새로운 서비스를 런칭하는 스타트업들에게는 수익구조를 형성하기 위해 사용자들을 끌어모으지 못하면 도태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반대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든든한 주주까지 되어준다면 금상첨화일 것 입니다. 최근 와디즈에서는 4500여개의 조직이 사용하고 있는 클라우드 워크플로우 서비스 ‘닥스웨이브’를 만든 소프트웨어인라이프가 2.8억원을 조달했습니다. 특히, 이번 투자유치는 K-크라우드펀드 자금을 운영하고 있는 VC투자를 앞둔 상황에서 크라우드펀딩으로 자금을 조달하게 된 사례인데요. 사용자들로부터 소중한 투자를 유치하게… Read More »

걸어서 지구 150바퀴, 소셜벤처 빅워크의 크라우드펀딩 성공기

걷기만 하면 기부가 되는 앱, 빅워크의 투자형 프로젝트가 최근 4,300만원을 모집하며 성료되었습니다. 빅워크의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성공은 소셜벤처로서는 최초이며 향후 소셜벤처들의 크라우드펀딩 도전에 좋은 본보기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 빅워크 한완희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번 크라우드펀딩 성공이 빅워크에 갖는 의미를 확인하시고 향후 빅워크가 그려나갈 비즈니스에 대해 예측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빅워크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빅워크는 ‘사람들과 함께 지혜,… Read More »

집단지성의 투자심사, 크라우드펀딩

투자심사의 영역까지 확장된 집단지성 참여형 인터넷문화의 발달로 인해 집단지성이 점점 더 활발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는 브리태니커사전을 제치고 위키피디아가 현대 지성의 선두주자가 되고 있다는 사실이죠. 또 다른 예로 이노센티브라는 크라우드소싱을 통한 문제 해결 서비스에서 17년간 해결하지 못했던 알래스카 기름유출사고가 해결되기도 합니다.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은 바로 이 집단지성의 능력이 기업에 대한 투자심사의 영역까지 확장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Read More »

230명으로부터 투자 유치한 인진의 크라우드펀딩 성공기

최근 와디즈에서 (주)인진은 “파도에너지, 환경을 생각하다”라는 프로젝트로 230여명의 투자자들로부터 4.8억원의 자금을 유치했습니다. 인진의 성용준 대표에 따르면 각각의 투자자들이 상당히 높은 수준의 이해도를 바탕으로 자사에 투자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아래 인터뷰 내용을 통해 기업의 입장에서, 그리고 투자자의 입장에서 각각 의미있는 인사이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진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인진의 대표이사 성용준입니다. 저희의 사명 중 인은… Read More »

크라우드펀딩 성공 유형 3가지와 현명한 대중

크라우드펀딩 성공 사례들 국내에서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이 공식적으로 시작된지 이제 두달 가량 지났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에 의한 자금 조달에 도전하여 성공한 사례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사례들을 분석해보면, 크게 세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전문투자자 선도형, 전문투자자 매칭형, 순수 크라우드형. 구체적인 펀딩의 성공사례를 토대로 이들 각 유형의 특징을 살펴보고 각 유형별로 어떠한 의미를…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