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코칭 지능형 웨어러블 Sleep Doc으로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한 JM SMART를 만나다

By | 2015-09-18

<와디즈 금요인터뷰 : 와디즈가 만난 사람들 #.32>

꿀잠자고 싶은 사람들은 이리로 오라!

불면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해

지능형 웨어러블 Sleep Doc을 들고 나타난 그들, JM SMART를 만나다!

 trist&eric_1

(JM SMART의 비쥬얼 담당이 와디지기를 반기고 있다. 이미지 제공 – JM SMART)

01. JM SMART X Sleep Doc

Q. 안녕하세요, JM SMART 여러분! 저를 만나 반가운 만큼만 자기 소개 부탁~해요!

JM SMART (이하 J) : …안녕히 계세요.

와디지기 (이하 와) : …잘못했습니다. 돌아오세요! 이렇게 여러분을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JM SMART 여러분, 여러분은 누구신가요?

J : 소득과 의료기술의 향상으로 삶의 질이 개선되고 있으나 사회의 고령화도 급속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등의 향상으로 삶의 질이 개선되고 이에 따라 사회의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최근의 건강관리 패러다임은 발생 질병에 대한 치료에서 그 질병의 예방으로 진화해왔습니다. 이런 추세에 발맞추어 IT, BT, 앱(App.) 서비스 등이 복합된 대표적인 신 융합산업인 Wellness 산업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와 : (멍청한 표정으로) 교수님의 강의를 듣는 것 같아요… 교수님, 저를 혼내주세요.

J : …예끼! 농담입니다. 2012년 5월 창업한 이래 여러분들의 밝고 건강한 삶을 위해 JM SMART는 지속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오늘도 달리고 있습니다!

 shot_1
(슬립닥이 고운 자태를 뽐내고 있다. 이미지 제공 – JM SMART)
Q. 이렇게 멋있는 분들의 손에서 태어난 슬립닥, 정말 매력적인 아이일 것 같은데요. 슬립닥은 어떤 아이인가요?

J : 네, 웨어러블 디바이스, 많이 들어보셨죠? 슬립닥 역시 웨어러블 디바이스인데요. 잠에서 깬 기상시간부터 입면시간(수면을 취하는 시간)까지의 수면위생행동 즉, 수면건강을 위해서 지켜야 할 생활습관의 개선을 목적으로, 주 야간 라이프 사이클을 체크하여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지능형 알고리즘이 탑재된 웨어러블 (wearable) 디바이스입니다.

와 : 웨어러블, 웨어러블… 요즘 정말 대세인 것 같은데, 기존 웨어러블 기기들과 슬립닥은 다른 점이 있나요?

J : 네, 기존 웨어러블 밴드는 사용자의 행동을 모니터링, 스마트폰에 데이터를 전송해주고 사용자가 스마트폰에서 결과를 조회하여 자신의 행동을 인지하게 해주는 기능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슬립닥은 웨어러블 밴드 자체에서 사용자의 행동을 모니터링 하고 분석한 후, LED 조명과 바이브레이션으로 사용자에게 숙면을 취하기 위한 행동을 직접 알려줍니다. 다시 말하면, 기존 웨어러블 밴드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폰에서의 사용자 행동 모니터링 결과 조회는 기본적으로 제공되지만,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조작이 어려운 사용자들은 Sleep-Doc만 착용해도 밴드 내부의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해서 코치해준다는 점이 슬립닥만의 최대 강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슬립닥_sleepdoc_불면증개선_수면장애개선_불면증해결법_웨어러블기기__웨어러블밴드_스타트업_크라우드펀딩사례_와디즈_(1)

(이제 누우면 언제 잠드나. 이미지 제공 – JM SMART)

 Q. 정말 한번 잠이 안 오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죠. 지금 잠들면 몇시간 잘 수 있을지 계산도 많이 해봤는데요.  JM SMART 식구 여러분은 잘 주무시고 계신거죠? 개발하시느라 막 안 주무시고 그러시는 건 아니죠? 

J : 잠에 대해 연구하다 보니, 잠을 잘자야 하는 수면 위생행동을 지키게 되더라구요. 하루에 7시간 정도 수면을 하고 있습니다. 기상 후 40분에서 1시간 정도 산책을 하면서 일조량과 운동을 병행 하지요. 그러면 밤에 숙면을 취할 수 있답니다!

와 : 와디지기보다 더 잘 주무시는데요?

 J : 허허,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리니. 잠을 잘 자야 잠을 연구할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와 : ..JM SMART에 입사하면 정말 이렇게 스마트해지나요?
J : ……(외면)
 eric_00
(와디지기에게 열정적인 수면 강의를 펼치고 있는 교수..아니 Eric Moon 대표. 이미지 제공 – JM SMART)
 Q. 슬립닥을 발명하시기 전, JM SMART 식구들 역시 최고의 제품을 만드시느라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셨을 것 같고, 불면도 겪으셨을 것 같은데요. 수면 꿀팁을 공유해주세요!

J : 기상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아침에 일어나서 40분 정도 산책을 합니다.

와 : 제가 너무 게으르게 살았군요… 

J: 그래야 약간 몸이 데워지고 햇빛도 쐬는 효과를 누릴 수 있어요. 물론 술 마신(!) 다음날은 힘들어요. 수면 위생 행동을 유지하는 것은 다이어트와 똑 같다고 보시면 되요. 즉, 수면 위생 행동 습관이 흐트러지면 다시 맞추어서 정상을 유지하다가 흐트러지는 것을 반복하게 되지요. 잠을 잘 자는 습관을 갖게 되었습니다. 의사 선생님들이 하나 같이 제안하는 숙면을 위한 행동입니다. 따라해 보세요. 다이어트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와 : (JM SMART가 창시한 숙면敎에 빠져들고 있다)
J : 솰라솰라… 휘뚜루 마뚜루…블라블라… 와디지기님, 잘 적고 계시죠?
<와디지기의 인터뷰 노트 – JM SMART가 공개한 숙면 꿀팁>
 
첫째, 취침과 기상은 일정하게! 낮잠은 No! 정말 피곤하면 10-15분 정도로만!
둘째, 침실은 어둡고 조용한 환경 유지! 침대는 반드시 잠자는 용도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침대에서 일을 하거나 다른 생각하는(?) 습관은 안녕!
셋째,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40분정도로 하고, 잠들기 5시간 전에 끝내야합니다.
넷째, 잠들기 2시간 이내에 약 30분 간 더운 물로 목욕!
다섯째, 수면을 방해하는 커피, 담배, 술은 삼가! 수면 3시간 이내에는 많이 먹거나 마시지 말아야해요!
이밖에도 시계는 보이지 않는 곳에 두고, 깨더라도 시계는 보지 말아야합니다. 그리고 약은 약사에게, 수면코칭은 슬립닥에게! 수면 보조제는 가급적 사용하지 말되 꼭 필요할 때에는 반드시 주치의와 상담한 후 처방에 따라 복용!

lioness-695729_1280 (2)

(수면무호흡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

Q. 혹시 코를 고는, 전문용어로 ‘수면 무호흡증’ 때문에 잠자기 힘든 사람도 슬립닥을 통해 숙면을 취할 수 있나요? 

J : 현재 버전에서는 수면 위생행동 개선을 위한 기능을 탑재했기에 수면 무호흡증에 대한 개선은 현재버전에는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수면 무호흡 증세를 인지하는 연구까지는 마쳤으나 개선이나 치료는 의료 영역이라 당사에서 개발하는 것은 아직 시기 상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슬립닥2라고 불릴 다음 버전에서 수면 무호흡 인지 및 알림 기능이 탑재된 제품이 출시 될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Sleep Doc과 연동되는 IoT 제품인 광치료기, 습도, 온도 조절기, 향 분사기, 알람기기 등을 연구 중에 있습니다.

shot_3

(엄청난 기능에 비해 가격이 이렇게 저렴하다니?! 이미지 제공 – JM SMART)

 Q. 슬립닥이 가진 기능에 비해 가격이 매우 저렴한 것 같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질문드리겠습니다. 가격이 이렇게 저렴한 이유가 있나요? 혹시 0 하나를 잘못 누르신건…?

J : 슬립닥은 기능성 웨어러블 밴드를 표방하였고, 수면을 위한 특화 기능이 탑재된 제품입니다. 펀딩에 참여해 주시는 분들께는 아주 저렴하게 제공 해드리는 것은 제품에 관심을 가져 주시고, 응원과 용기를 주셔서 감사의 마음을 담은 것 입니다. 수면 트래킹 기능보다 진보된 코칭 기능을 구현하면서도 기존 제품들 보다 저렴한 것은…

와 : (귀를 쫑긋)

J : …보안 사항입니다.

와 : (와무룩) 

02. Behind the Scenes : JM SMART 식구들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trist_2_working

(와디지기의 처남이라 불리우는 Tristan이 열심히 일하고 있다. 사진 제공 – JM SMART)

Q. JM SMART에는 멋진 외국인 엔지니어 분이 계시는데요. 혹시 한국말을 잘 하시나요? 그렇지 않다면, JM SMART 내에서는 소통이 영어로 진행되나요? 

J : 아, 그는 Tristan이란 친구 입니다. 한국말은 “감사합니다”와 “맛있습니다.” 정도 구사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매운 음식을 아주 잘먹고 좋아하는 친구 입니다. 

와 : …처남, 잘 부탁합니..흠흠. 

J: (못 들은 척) 개발 관련해서는 영어로 소통하고 혜리씨가 중고등학교를 피지 아일랜드에서 공부한 관계로 자유롭게 대화하고 있습니다. 사실 남자들끼리는 할말이 별로 없…

와 : 이햐, 영어로 소통하시다니! 괜히 JM “SMART”가 아니군요.

hyeri_00

(JM SMART의 홍일점이 애써 미소 짓고 있다. 이미지 제공 – JM SMART)

JM SMART에는 홍일점이자 아리따운(?) 디자이너가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다른 팀원들이 잘해주시나요? 저희에게만 말씀해주세요! (익명보장) 

J : 음… 모두들 잘.. 해 주세요.

와 : 후후후. 모두들 그렇게 말씀하시죠. 익명보장 해드릴 테니 저에게만… (악마의 미소)

J : (조금은 떨리는 목소리로) 대표님도 권위적이지 않고, 업무적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여주신답니다. 그래도 나이차이가 많지 않은 Tristan이 잘 해주고 의견을 많이 교환하고 있어요. 정말 편하게 지내고 있어요!

와 : 정말?

J : 정말!

sunset-50494_1280

 (어쩌면 지구 상에서 가장 바쁜 동물일지도…)

 Q. JM SMART 식구들에게 양이란?

J : 양이라…잠을 잘 때 양을 절대 세지 말라고 하는데, 인간은 늘 같은 실수를 반복… 흠흠. JM smart 식구들에게 양은 구름같은 존재입니다. 그래서 지금 크라우드 펀딩을 하는 것 이겠지요.
 11702568145_60ce3aceb9_k (1)
(이미지 출처 – @Flickr.com)
03. JM SMART X 크라우드펀딩
Q.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하게 되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평소 크라우드펀딩에 관심이 있으셨나요?

J : 크라우드 펀딩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갖고 신청 해 보려 했으나 용기가 나지 않아서 신청을 많이 망설였습니다. 과연 사람들이 호응을 해 줄까? 안되면 어떡하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최동철 이사님 강의를 듣고 용기도 얻고, 전략도 잘 짜게 되었습니다. WADIZ에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크라우드 펀딩 도전을 참 잘했구나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와 : 뭔가 말꼬리를 흐리시는 것 같은데…

J : 기분 탓일 겁니다.

trist_12

(JM SMART의 엔지니어 Tristan이 직접 한국어로 설명하는 영상은 어떨까. 이미지 제공 – JM SMART)

Q. 펀딩 홍보 자료 중 외국인 엔지니어 분이 직접 설명하는 동영상이 눈에 띄었는데요. 혹시 한국어 버전의 설명 동영상을 제작하시거나, 아니면 번외로 외국인 엔지니어가 한국어로(!) 설명하는 영상도 선보일 계획이 있으신가요?

J : 동영상 내용이 잘 와닿으셨나요?

와 : …좋은 내용이었습니다.

J : 흠흠, 동영상은 9월에 추가 제작을 할 예정입니다. 안타깝게도 Tristan이 한국말을 못하기 때문에 한국어 설명은 어렵구요..홍보용으로 잘 제작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름다운 여성 모델과 멋진 몸을 갖고 계신 트레이너 모델도 섭외 해 볼까 논의 중 입니다.

와 : 이런이런, 와디지기가 나설 때가 되었나…후훗. 아름다운 여성 모델 분 꼭 섭외해주세요. 꼭이요!

와디즈_페북_실시간랭킹_01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던 슬립닥 이미지 제공 – 와디즈 담당자)

Q. 슬립닥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또 성공적으로 종료하는 과정을 통해 JM SMART가 얻고자 하는 것이나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J : 슬립닥은 서울대 병원 의료경영 고위과정의 <Action Learning>이라는 클래스에서 사업 아이디어 발표를 통해 탄생 되었습니다. 그 이후 여러 의사 선생님, 업계 선배님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진행이 되었으며, 팀원들의 끊임없는 연구 그리고 시행 착오를 통해 탄생하게 되었지요.

와 : 오오…

J : 준비기간 동안 상대적으로 젊은(!) 혜리씨가 젊은 감성을 많이 넣으려 노력하였고, 와디지기님이 탐내는(?) Tristan도 미국적인 요소들을 넣기 위해 애써주었습니다. 단기간에 100% 달성을 하면서 용기도 얻게 되고 하면 된다는 신념도 갖게 되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성공적 종료를 위해 앞으로도 노력 할 것이며, 성공적으로 종료 된다면 JM smart는 한층 더 발전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용기와 신념이 생길 것 같습니다. WADIZ 펀딩을 통해 Sleep doc 제품의 시장성과 JM smart의 이름을 알리는 계기가 되길 희망 합니다!

KakaoTalk_20150224_164014266

(JM SMART도 반한, 와디즈의 최동철 이사님의 열정적인 강의. 사진 제공 – 와디즈)

Q.시작된 지 초반부터 많은 참여가 이루어졌고, 현재 목표의 200%가 넘게 달성하셨는데요. 아직 기간이 많이 남은 만큼 어디까지 갈 수 있을지 정말 기대됩니다. 이렇게 큰 성공을 거둔 비결이 있다면?

J : 우선 와디즈의 최동철 이사님 강의가 가장 큰 용기를 주었으며,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또한 주변의 동료들의 아낌없는 응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중년 이후에 수면장애를 겪고 계신 분들이 많은 관계로 연령층별로 접근 방법을 달리 한 것이 현재까지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trist&eric_2_working

(열심히 다음 프로젝트를 개발 중인 JM SMART. 이미지 제공 – JM SMART)

 Q. JM SMART가 준비하고 있는 다음 프로젝트가 궁금합니다! 

J : JM smart에서는 스타트업의 한계인 단일 제품을 개발 후 후발 주자 또는 카피 제품에 고전하는 것을 극복하기 위해 수면 관련 제품의 라인업을 계획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다음 제품은 수면 무호흡과 코골이 개선을 위한 웨어러블 밴드 Sleep doc2을 현재 개발 중입니다. 그리고 3단계인 수면 환경 조절 장치들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을 인지 할 수 있는 방법을 다양하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와 : 그것도 와디즈에서 진행하실거죠? 기다리겠습니다!

J : 물론 와디즈에서 해야지요!

와 : 촤하하. JM SMART도 와디지기의 매력에 푹 빠지셨군요.

J : ……

shot_2

(슬립닥의 다음 목표는 어디일까. 이미지 제공 – JM SMART)

Q. 지금까지 펀딩을 진행하면서 느끼신 점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J : 크라우드 펀딩은 용기가 필요하며, 책임에 대한 중압감도 느끼게 해주는 프로젝트라고 생각 합니다. 팀원들과의 의견 공유를 많이 할 수 있게 해주며, 소비자의 의견도 많이 수렴 할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무엇 보다 프로젝트 성공에 대한 갈망으로 더욱 집중해서 개발하게 되는 장점을 갖고 있다고 느낍니다.

긴 질문에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마지막 질문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JM SMART가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J : JM smart는  Wellness Service를 가장 안전하고 편리하게 즉, 이용자가 인지하지 못하게 건강 관리를 해 주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일반인들이 믿고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 입니다. 건강하게 오래 사는 세상에서 가장 편리하고 안전하게 건강을 책임지는 Wellness Service의 선두 기업이 되는 것입니다!

와 : 수고 많으셨습니다. 와디즈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아, 아름다운 모델 섭외 되면 말씀해주세요!

J : …슬립닥 많이 사랑해주세요! 안녕히 계세요!

잠 못드는 그대들이여,

이제는 굿잠, 꿀잠, 푹잠 with 슬립닥!

꿀잠 자게 해드립니다! 슬립닥 만나러가기 >> http://goo.gl/vGUCZ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