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식 건전지 몬스터배터리로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한 JNK Science를 만나다

By | 2015-10-02

<와디즈 금요인터뷰 : 와디즈가 만난 사람들 #.34>

잊을만 하면 찾아오는 배터리들의 갑질!

언제까지 당하고만 살아야하는가!

환경도 보호하고 돈도 아끼는 효자건전지, 몬스터배터리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한 JNK Science를 만나다.

| 01. JNK Science X 몬스터배터리 프로젝트

직원사진

(JNK Science 직원들이 단체 사진을 찍어본 적이 없는 듯 어색한 미소를 지으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미지 제공 : JNK Science)

Q. 안녕하세요, 제이앤케이 사이언스 여러분! 연휴는 잘 쉬셨나요?

제이앤케이 사이언스 (이하 제) :  네! 푹 쉬었답니다. 와디지기님도 잘 쉬셨나요?

​와디지기(이하 와) : 저의 연휴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혼자 있고 싶으니 나가주세요.

제 : …이러시면 가버릴 겁니다.

와 : 흠흠. 보기보다 강단이 있으시군요. 아무튼 만나뵙게 되어 정말 반갑습니다! 우선 여러분의 소개와 현재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하신 몬스터배터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제 : 안녕하세요. 제이앤케이사이언스입니다. 와디즈를 통해 국내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도전하게 된 몬스터 건전지 제품은 이미 세계적인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킥스타터, 인디고고에서 선보였는데요. 81개국에서 무려 1,000%이상! 세계인이 인정한 혁신 제품입니다. 쉽게 사용되고 버려지는 우리주변의 흔한 일회용 건전지를 대체할 혁신적 건전지로 500회 이상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입니다. 또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충전케이블인 Micro USB를 꽂아 언제 어디서나 쉽게 충전 가능하며, 별도로 충전기가 필요했던 이전의 충전식 건전지와는 달리, 한 차원 높은 곳에 있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와 : (격한 환영이 담긴 물개 박수)

monster battery_lightors

(니 이름이 뭐니? 정체가 뭐니? – 이미지 제공 : JNK Science)

Q. 몬스터배터리라는 이름에서 정말 ‘괴물’같은 엄청난 아우라가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제품의 이름을 ‘몬스터’라고 지은 배경이나 이유가 있나요? 알고 보니 대표님이 드렁큰타이거 팬이라던가…

제이 : (와디지기의 엄청난 농담에 감탄한 나머지 자리에서 일어난다)

와 : …흠흠. 농담입니다. 진정하세요. 몬스터란 이름을 사용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제이 : 몬스터, 말 그대로 괴물! 괴물같은 혁신적인 괴물 같은 혁신적인 제품이라는 뜻을 반영하는 이름입니다. 수 십년 동안 전세계 곳곳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존의 건전지에 의미 있는 변화를 반영

하여, 혁신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괴물급(?) 아이템이라고 평가합니다. 그래서 몬스터 건전지입니다.

report_LIGHTORS_2

(작지만 엄청난 포스를 내뿜고 있는 몬스터 배터리. – 이미지 제공 : JNK Science)

Q. USB Batt라는 제품이 먼저 출시된 것으로 아는데, 이처럼 타 충전식 건전지와  비교할 때 몬스터배터리만이 가지는 장점이 있나요? 

제이 : 기존에 USB포트를 내장한 AA건전지는 이미 시중에 나와 있는 상태죠. USB포트를 내장하고 있어서 편리한 부분은 있지만, 컴퓨터가 없거나 별도의 USB포트가 없으면 이것 역시도 무용지물이 될 수 밖에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여행을 가거나 이동 중일 때 물론 컴퓨터를 가지고 이동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USB충전기나 포트를 탑재한 제품을 가지고 여행을 가는 경우가 흔하지는 않죠. 그리고 이 건전지들의 가장 큰 문제 중에 하나가 바로 AAA 사이즈는 없다는 것입니다.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AA 사이즈와 AAA 사이즈의 사용빈도가 동일하거나 AAA 사이즈가 더 많이 소비되고 있어 AAA 사이즈가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약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와 : 오, 이런 자신감 넘치는 목소리. 저보다는 못하지만 대단한 자신감이 느껴집니다. 그렇다면 몬스터배터리는 이러한 약점을 어떻게 극복했나요?

제이 : 그렇습니다. 몬스터 건전지는 여러 가지 단점들을 한 차원 다르게 극복한 것으로,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를 포함하여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마이크로5핀 충전케이블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충전이 가능하고, AAA 같은 작은 사이즈 건전지도 충전이 가능하도록 만든 제품입니다! 실제 생활에서 사용하는 모든 종류의 건전지에 스마트폰 충전케이블로 충전할 수 있는 제품들을 출시할 예정이며, 본 기술에 대해 원천특허를 갖고 있습니다. 오직 몬스터배터리에서만 만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PRODUCT_LARGE

(와디지기가 던진 예리한 질문은 바로 저 포트 자리로부터 출발한다. – 이미지 제공 : JNK Science)

Q. 그러고보니 USB 포트 자리 때문에 일반 건전지보다 사용 시간이 줄어들 것만 같다는 생각도 드는데, 아닌가요? 후후, 이거 제가 너무 예리했나요?

제이 : 예리한 지적이십니다. 벌써 베인 것만 같네요. 호- 해주세요.

와 : …혹시 애교많다는 얘기 자주 듣지 않으시나요? (궁시렁대면서 호- 해준다)

제이 : 흠흠. 충전단자 부분으로 인해 일반 건전지보다 사용 시간이 줄어들 것 같은 걱정도 안하셔도 됩니다. 라이토즈 몬스터 건전지는 ㈜제이앤케이사이언스 만의 특화된 기술력으로 일반 건전지 용량과 동일한 용량을 탑재하여 사용 시 전혀 문제가 없도록 동일한 사용시간의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2457508491_332a9c7144_o

(일상 생활에서 정말 많이 쓰이는 배터리. 그들의 갑질을 몬스터배터리가 끝내리라. – 이미지 출처 : @flickr.com)

Q. 일상 생활에서 당연히 몬스터배터리를 사용하고 계시겠죠? 그렇다면 여러분이 마지막으로 건전지를 갈아본 때가 언제이고, 그 제품은 무엇이었나요?

제이 : 현재 최종적인 완성품은 출시되지 않은 상태라 샘플 제품으로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테스트 기간은 대략 1달 정도 사용하고 있는데, 마우스, 리모컨, 시계 등 제품을 완충 상태에서 사용하면서 지금까지 한번도 교체를 한적이 없습니다. 몇 개월 더 쓰다가 건전지 용량이 끝나면 그때서야 충전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아이가 가지고 노는 동작형 로봇완구 제품과 무선조정 자동차가 각 각 한대씩 있는데 이 제품들이 건전지가 많이 들어갑니다. 완전히 건전지 먹는 하마 제품들입니다.

와 : 아, 그거 저희 집에도 있는 것들이네요. 정말 공감합니다.

제이 : 오, 와디지기님 혹시 결혼하셨나요?

와 : …미혼의 20대 총각입니다만?

제이 : 흠흠. 그런게 있읫다고 하시길래 자녀가 있으신줄…

와 : 그런 편견은 버리세요! 시대가 어느 때인데 그런 생각을 아직도…!

제이 : (재빨리 입을 막으며) 아무튼 각 장난감에 AAA 사이즈 4개와 AA 사이즈 제품 4개씩 들어가는데 일반적으로 아이가 하루 종일 가지고 놀다  보니 2~3일 쓰다가 교체해줘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예전에는 그 때마다 집앞에 편의점이나 슈퍼에서 건전지를 사와서 엄마들의 잔소리 울고 있는 아이를 달랬었지만, 집에 있는 휴대폰 충전케이블들을 사용해서 몬스터건전지를 동시 충전하여 사용하니 딱 1시간만 충전해도 아이가 2~3일 가지고 노는 데는 지장이 없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자잘하게 건전지 구입하느라 나갔던 비용의 절감이 크네요.

Lightors-monstery1

(환경은 물론 돈까지 아낄 수 있는 건전지! 이처럼 유익한 제품이 또 있을까. – 이미지 제공 : JNK Science)

Q. 몬스터배터리 프로젝트를 보면서 환경 보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는데요. 그동안 회사 차원에서는 환경 보호를 위해 어떤 일들을 해오셨나요?

제이 : 저희는 에코후레쉬, 라이토즈 등 2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생활에서 탈취제, 제습제 등 많이 사용하실 텐데요. 에코후레쉬는 사용하다가 교체하고 버리는 일반적인 탈취제, 제습제가 아닌 천연광물, ‘제올라이트’로 만들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친환경 제품들을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수십가지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라이토즈는 IT관련 제품 및 액세서리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로 보조배터리를 취급하고 있으며 이 제품 또한 에너지 낭비를 방지하기 위한 환경제품으로 인간과 지구에 유익한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라이토즈 몬스터건전지처럼요.

| 02. Behind the Scenes : JNK Science

(아쉽(?)게도 JNK Science 식구들은 모두 한국인이었다. – 이미지 제공 : JNK Science)

Q. 사실 해외에서 먼저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셔서 그런지 여러분이 외국 회사인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일단 회사가 한국에 있는 거 맞으시죠…? 저보러 일부러 한국 나오신 건 아니죠?

제이 : 하하. 저희는 한국에 있는 거 맞습니다. KAIST와 서울대학교 출신들이 2007년도에 설립되었습니다. 몬스터 배터리는 기획단계부터 철저하게, 국내가 아닌 ‘글로벌’시장에 통할 수 있는 제품으로 개발하였습니다. 내년 상반기에 미국에 자회사를 설립하여 본격적인 웅비의 날개를 펼칠 것 입니다.

와 : 엇, 그럼 회사에 혹시 외국인도 있나요?

제이 : 허허, 저희 모두 한국 국적입니다. 하지만 글로벌 바이어를 상대하기 때문에 영어는 기본이고 중국어까지(!) 능통한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ightors-3-1

(직원들이 사랑의 배터리로 완충되었다고 주장하는 JNK Science. 그러나 와디지기만은 못할 것이다. -이미지 제공 : JNK Science)

Q. 사실 배터리하면 또생각나는게 ‘사랑의 배터리’인데요. 다들 사랑의 배터리를 잘 채우고 계신가요?

제이 : …네?

와 : 흠흠. 그러니까 여러분들은 연애나 결혼을 하셨나요?

제이 : 먼저 10월 10일에 결혼하는 직원이 있습니다!

와 : 오오, 축하드립니다!

제이 : 축하는 무슨. 이제 곧 악의 구렁텅ㅇ… 아닙니다. 그의 결혼 생활에 행복이 충만하기를! 기혼자가 4명이고 나머지는 미혼입니다. 열정을 갖고 긍정의 마인드로 가득한 미혼들이죠. 대한민국 어느 회사와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을만큼 사랑의 배터리로 완충되어 있사오니… 연락주세요.

와 : 일단 저부터 좀…

 tv-broadcast-721546_1280

(언젠가는 와디지기가 에너자이저를 인터뷰하는 날이 오리라. 팔굽혀펴기를 시켜봐야지. – 이미지 출처 : @flickr.com)

Q. JNK Science에게 에너자이저란?

제이 : 경쟁자…라고 해야 맞는 것 같습니다. 다국적 브랜드로서 이들이 있어 동기부여가 되는 동반자 또는 경쟁하는 파트너! 라고 할 수 있겠네요. 우리 회사의 핵심 저력 3요소는 긍정, 협력, 열정입니다. 이를 통해서 언젠가는 반대의 질문을 상대에게 하고 싶네요. 에너자이저에게 JNK Science란?

와 : 꼭 그런 날이 올겁니다. 그땐 제가 에너자이저를 인터뷰했으면 좋겠네요.

| 03. JNK Science X 크라우드펀딩

indiegogo_최종

(해외에서 이미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인정받은 몬스터배터리  – 이미지 제공 : JNK Science)

Q. 해외 크라우드펀딩을 거쳐 이번에는 국내에서 크라우드펀딩을 도전하게 되셨는데요. 맨 처음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한 계기가 궁금합니다. 평소 크라우드펀딩에 관심이 있으셨나요?

제이 :  사실 대한민국에서 중소기업이 내수를 통해 성장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해외 전시회를 통해 유통력이 있는 바이어를 만나 거래를 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수없이 시도한 시행착오를 통해, 나름의 통찰로서 새로운 유통채널을 확보하기 위한 대안으로 해외 크라우드펀딩을 하게 되었습니다. 대략 8개월간의 심도있는 학습 및 철저한 준비를 통해 진출하였습니다.

Q. 해외에서 성공을 거두시고 이제는 국내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하게 되셨는데요. 해외에서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했을 때, 그리고 성공을 거뒀을 때 느끼셨을 소감이 궁금합니다!

제이 : 크라우드펀딩은 국가마다 문화적인 차이로 인해, 상당한 인식의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미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데, 새로운 상품의 개발에 대한 후원자로서의 기대감과 팁(Tip) 문화가 결부되어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전세계 10위 정도로 건전지를 많이 사용하는 국가이며 년간 6억개 이상이 소비되고 대부분은 폐기되는 상황입니다. 한국에서도 몬스터 건전지는 동일한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 국내에서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와 : 오오…

제이 : 킥스타터, 인디고고 등 해외에서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했을 때, 우리가 생각하고 고민한 혁신적인 건전지가 세계의 소비자들에게서 인정을 받았다는 점에서 너무도 기쁘고 세상을 얻은 것 같은 성취감이었습니다.

와 : 와디즈에서도 반드시 그럴 거라 믿습니다! 암요!

 (훈남 ‘미스터 정’의 열연이 빛난 몬스터배터리 동영상. – 동영상 제공 : JNK Science)

Q. 프로젝트 홍보에 사용된 동영상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영상 속 훈남, ‘미스터 정’의 정체가 궁금합니다. 혹시 영상의 나레이션도 직접 진행하셨나요?

제이 : 크라우드 펀딩에서 영상은 성공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핵심요소로서, 번득이는 아이디어와 다양한 방식을 접목하는 고된 과정이었습니다. 그리고 동영상 속 ‘미스터 정’은 직원은 아니고, 훈훈한 외모를 갖춘…

와 : 어이쿠, 매제.

제이 : 아쉽게도 여자친구가 있는 훈남…

와 : (와무룩)

제이 : 그리고 나레이션은 미국에서 오랫동안 생활한 한국인이 진행했습니다!

(JNK Science가 선보일 다음 괴물은 누구일까. – 동영상 제공 : JNK Science)

Q. 몬스터배터리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또 성공적으로 종료하는 과정을 통해 JNK Science가 얻고자하는 것이나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제이 : 와디즈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혁신적인 제품이 우리의 일상생활을 유익하고 편리하게 하도록 많은 분들과 경험을 함께 하는 것 입니다. 궁극적으로 회사의 가치를 증대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Q. JNK Science가 준비하고 있는 다음 제품이 궁금합니다. 혹시 AA, AAA 사이즈 외에도 다른 사이즈의 건전지인가요? 아니면 전혀 새로운 제품?

제이 : 사실 건전지의 사이즈는 다양합니다. 하반기에 아이폰용 몬스터건전지를 출시하며, 내년에는 금번에 출시한 두가지 사이즈 이외에 2016년에 C/D/9V 등 3가지 사이즈를 출시하여 건전지의 라인업(Line-Up)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또한 금년 10월말에 무선충전 부문의 ‘무선충전 건전지 & 충전패드’ 시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릴게요!

와 : 그때도 와디즈에서 함께하실 거죠? (기대가 가득한 표정)

제이 : 물론입니다! 와디즈는 우리의 파트너이며, 이후 출시되는 제품들도 함께 할 것 입니다.

와 : 와디즈, 제이엔케이 사이언스! 와-제이 크로스!

제이 : ㅋ…크로스!

 11702568145_60ce3aceb9_k (1)

(크라우드펀딩에는 이제 도가 텄을(?) 몬스터배터리. – 이미지 출처 : @flickr.com)

Q. 지금까지 국내·외에서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면서 느끼신 점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제이 : 세상 그 어떤 일도 쉬운 일이 하나 없듯, 크라우드펀딩 또한 예외가 아닌 것 같습니다. 특히, 후원자들과 커뮤니케이션 부문은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저희도 이 부분에 부족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좀 더 적극적이고 상세하게 자주 소통하는 부분이 성공을 위한 최우선 요소입니다. 또한 제품 완성도를 높이는 과정은 고난의 길이지만, 지지한 후원자들에게 실망시켜서는 안될 사명감을 가지고 몰입, 또 몰입해야 합니다.

Lightors-keyboard
 (아쉽게도 목폴라 티셔츠를 입은 그들의 모습은 보기 어렵겠지만, 빛나는 미래를 볼 수 있을 것이다. – 이미지 제공 : JNK Science)
Q. 긴 질문에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 질문드리겠습니다! 앞으로 JNK Science가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제이 : 헉헉헉. 이렇게 말을 많이 하게 될 줄이야. 인터뷰가 정말 깁니다. 진짜 마지막 질문 맞나요?와 : 아니요. 아직 제 개인적인 질문들이 한 수 천개는…제이 : (외면)

와 : …농담입니다. 진짜 마지막 질문 맞습니다!

제이 : 저희의 궁극적인 목표는 “ NEXT APPLE “ 입니다. 조금 건방지고 식상한 구호로 보여질 수 있지만, 작은 변화를 통해 일상생활을 유익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혁신의 아이콘으로 인정받고 싶습니다.

와 : 엇, 그럼 대표님도 제품 소개할 때 목폴라 티셔츠같은거 입고 나오시겠네요?

제이 : …저희와 몬스터배터리 많이 사랑해주세요! 감사합니다!

건전지, 아직도 사세요? 사지말고 충전하세요! 몬스터배터리 만나러가기 >> http://goo.gl/bG3la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