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금요인터뷰> 음식물쓰레기 걱정, 환경 걱정은 그만! 친환경 음식물처리기 스마트카라로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한 스마트카라를 만나다

By | 2015-10-09

<와디즈 금요인터뷰 : 와디즈가 만난 사람들 #.35>

작게는 우리집, 크게는 지구에 이르기까지

처치 곤란한 음식물쓰레기, 모조리 갈아드리겠소이다!

쉽고 간단하게 골치아픈 음식물쓰레기를 가루로 만들어주는 스마트카라로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한 스마트카라를 만나다.

| 01. 스마트카라 X 스마트카라 프로젝트
 IMG_5833

(환경지킴이를 자처하는 스마트카라답게 의상도 초록빛이다못해 형광색에 가깝다. 이미지 제공 – 스마트카라)

Q. 안녕하세요, 스마트카라 여러분! 한번 빠지면 헤어나올 수 없는 와디지기의 매력의 늪 속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스마트카라(이하 스) : 우리 제품에 쓸데없는 소리도 갈아버릴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까…

와디지기(이하 와) : …보기보다 잔인하시군요. 흠흠. 아무튼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정말 반갑습다! 우선 여러분의 소개와 현재 펀딩을 통해 도전하신 스마트카라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스 : 안녕하세요. 저희 스마트카라는 이 세상 골칫거리중 하나인 음식물쓰레기문제를 정말 스마트하게 해결해보고자 똘똘 뭉친 환경지킴이입니다. 음식물쓰레기가 나오는 곳이면 세계 어느 곳이라도 달려가 냄새나고 지저분한 음식물쓰레기를 유용한 자원으로 만들어주는 주고자 합니다.

11YS4835
(아쉽게도(?) 스마트카라의 이름은 걸그룹 카라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었다. 이미지 제공 – 스마트카라)

Q. 음식물쓰레기를 가루 형태로 처리해주는 제품이라니! 정말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인 것 같습니다. ‘스마트카라’라는 이름이 가진 특별한 의미나 이러한 이름을 갖게된 계기가 있나요? 

스 : 원래 “카라” 고대 그리스말로 “행복을 주는 멜로디”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식물쓰레기 때문에 고통받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을 주고 싶다는 뜻으로 붙인 이름인데 카라가 냄새도 안나고 처리도 잘하고 건조상태도 감지하여 전기소모도 줄여주고 하다보니  스마트하다는 칭찬을 많이 해주셔서 스마트+카라=스마트카라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와 : 아쉽게도 대표님이 카라팬은 아니었군요. 
 
스 : 아무리 생각해도 아까 말한 기능을 넣어야…

와 : 크흠흠!  

11YS4877
 (많은 음식물처리기들과 비교할 때 스마트카라만의 장점은 무엇일까. 이미지 제공 : 스마트카라)

Q. 시중에는 많은 음식물처리기들이 있는데요. 스마트카라만이 가지는 차별화된 강점은 무엇인가요? 

스 : 그렇습니다. 여러가지 방식의 음식물처리기들이 있지요. 아마도 많이 헷갈리실거에요. 대체 어떤 제품이 좋은건지?

와 : (어느새 빠져들었다) 맞아요, 박사님! 

스 : 단순히 건조만 되는 것도 있고 미생물로 처리하는 것도 있고 싱크대에 부착 후 갈아서 내보내는 것도 있고 스마트카라처럼 분쇄건조를 하는 것도 있지요. 가격은 싸지만 제 기능을 제대로 못하면서 전기소모는 많거나 냄새 처리를 잘 못하는 것도 있고, 부피를 너무 많이 차지하거나 설치가 번거로운 것도 있고 심지어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도 있구요.

와 : …뭔가 정말 많네요. 

스 : 스마트카라의 특장점은 이런 문제들을 모두 해소했다고 자신 있게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가루로 확실하게 건조해주는 처리 성능, 탁월한 탈취 성능, 건조상태감지를 통한 절전 기능, 컴팩트한 디자인, 설치 No! 초간단 사용법! 이만하면 자랑질할 만 하지 않은가요?

와 : (격렬하게 끄덕끄덕)

KakaoTalk_20150915_153729390
  (세계를 향해 뻗어나가는 스마트카라. 이미지 제공 : 스마트카라)

Q. 스마트카라는 국내 시장은 물론, 해외에서도 인정받아 최근 유럽 진출을 앞두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을 들었습니다. 스마트카라는 어디까지 진출하실 계획인가요? 

스 : 스마트카라는 해외에서 먼저 인정받은 제품입니다. 미국 National Home Hardware Show에서 이노베이션부문 동상을 받은 바 있습니다! 

와 : (물개박수! 짝짝짝!)

스 : 허허, 쑥쓰럽네요. 현재 EU에서는 2020년까지 음식물쓰레기 제로화 운동이 전개되는 전세계적으로 음식물쓰레기를 분리수거하고 나아가 재활용하려는 움직임이 가시화되면서 관련 정책들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아일랜드는 EU국가중에서는 처음으로 2016년부터 음식물쓰레기종량제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이와 같은 트랜드에 따라 스마트카라와 같은 음식물쓰레기 처리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와 : 오오오…!

스 : 스마트카라는 미국, 캐나다 3대 할인점중 2곳인 코스트코와 BJ’s wholesale club에 입점 했고 대만, 싱가폴, 홍콩, 영국 등에도 이미 수출이 되었습니다. 올해 말부터는 유럽 여러나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호주, 뉴질랜드, 콜롬비아, 아르헨티나, 인도, 레바논, 중국 등에서 테스트가 진행 중에 있어 시일 내 진출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카라는 음식물쓰레기가 나오는 곳이면 전세계 어느 곳이나 달려갈 것입니다!

 
02. Behind the Scenes : 쓰레기박사와 스마트카라
대표님사진
 (14년동안 음식물처리기만을 연구해온 최호식 대표. 그는 이미 득도(?)한 것 같다. 이미지 제공 : 스마트카라)

Q. 대표님께서는 스스로를 쓰레기박사라고 표현하시고, 실제로도 14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오직 음식물처리기에 올인하셨는데요. 이렇게 음식물쓰레기, 음식물처리기에 관심을 가지시게 된 계기가 있나요? 

스 : 우연히 아침 출근길에 음식물쓰레기를 버리는데 냄새 나고 손에 묻고 정말 싫은거에요. 와디지기님도 그렇지 않나요?

와 : 아무래도 그렇습니다. 좋은 기억이 있을 리가 없네요. 게다가 귀찮고…
 
스 : 그렇죠. 이렇게 안좋게만 생각하던 중 지인이 음식물쓰레기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는 기계를 만들었다며 함께 사업을 해보자고 제안을 했습니다. 제가 갖고 있던 음식물쓰레기에 대한 안좋은 기억들이 다른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라고 생각하니까 이건 사업이 되겠다! 싶어 뛰어 들었지요.

와 : 오오, 우연이 필연으로 이어진 거네요?

스 : 처음에는 금방 대박나서 떼돈 벌 줄 알았습니다. 솔직히 얘기하면 그때는 환경 같은 것에 관심도 없었고 음식물쓰레기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도 별로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10년 넘게 이 일을 하다보니 많은 것을 경험하고 알게 되면서 이 문제는 정말 뭔가 새로운 혁신적인 방법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스마트카라가 여기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지요.

11YS4854
 (집에서 사랑받는 법. 화목한 가정을 만드는 법. 이미 답은 나와있었다! 이미지 제공 : 스마트카라)

Q. 대표님과 식구들에게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저는 사실 집에서 음식물쓰레기 버리기 담당인데요. 혹시 대표님과 스마트카라 직원들은 집에서 음식물쓰레기를 잘 치우시나요? 사랑받는 남편, 아들딸,기타 등등(?)인지 궁금합니다.

스 : 후후. 스마트카라 식구들은 모두 스마트카라가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해줍니다. 그래서 음식물쓰레기로 인한 가족간 갈등이 없답니다! 와디지기님도 어서 화목한 세상으로 넘어오세요!

Q. 대표님의 이력이 정말 다채로운데요. 그 중에 사관학교도 있는데… 그렇다면 직원분들께만 질문드리겠습니다. 혹시 대표님과 함께 일을 할 때 군인의 모습이 느껴지기도 하시나요? 가령 여러분을 굴린(?)다던가… (절대 익명 보장) 
 
스 : 아닙니다. 저희 대표님은 정말 좋은 분…

와 : 분량은 이미 충분히 확보되었으므로… (악마의 미소를 짓는다)

스 : 으흐흐흐… 안되면 되게 하라를 넘어 안되도 되게하라는 단무지 성향이 좀 있습니다. 그리고 사훈이 DID입니다.

와 : DIY도 아니고 DID요?

스 : “들이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느낌이 오시죠?

와 : (엄지 척)
 

garbage-bag-850874_1280
(스마트카라 식구들은 음식물쓰레기 봉투를 사용하긴 할까?)

Q. 스마트카라에게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봉투란?

스 : 후후후, 저희에겐 쓸모없는 비닐 봉투에 불과합니다!

| 03. 스마트카라 X 크라우드펀딩
KakaoTalk_20150915_184813053
(국내외 시장에서 이미 인정받은 스마트카라. 그들은 왜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했을까. 이미지 제공- 스마트카라)Q. 이미 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제품으로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한 계기가 궁금합니다. 평소 크라우드펀딩에 관심이 있으셨나요? 

스 : 네, 평소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좋은 컨셉, 기술, 제품 등으로 자금을 모을 수 있다는 기회라는 것이 중소기업인으로서는 참 매력적이라 생각했고 뭔가 새로 방향을 찾을 수 있는 단초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해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Q. 앞서 말씀드렸듯, 이미 국내외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인데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조금은 파격적(?)인 가격으로 선보인 이유가 있나요? 혹시 대표님은 날개없는 천사?

스 : 음식물처리기에 대해서는 안좋은 추억(?)을 가지신 분들이 의외로 많았습니다. 전기먹는 하마, 냄새 등등… 당연히 스마트카라는 그렇지 않죠. 좀 다른데 많이 얘기하고 알리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많은 분들이 직접 사용해보시고 다르다는 것을 직접 경험해보실 수 있도록 조금은 파격적인 조건으로 진행을 해보았는데 감사하게도 많은 분들이 호응을 해주신 것 같습니다.

KBS2아침_스마트카라_20150910
 (본인은 겸손하게 아니라고 했지만, 스마트카라의 최호식대표는 이미 전국구 스타다. 이미지 제공 – 스마트카라)Q. 프로젝트 페이지 내 방송에 나가신(!) 대표님의 모습과 대표님의 열변(?)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이렇듯 프로젝트가 많은 사람들의 환영과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을 보고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스 : 많은 분들의 성원을 보면서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아이폰이 초창기에 나왔을때 스마트폰을 처음 쓰면서 정말 좋다면서 주변의 많은 사람들에게 거의 전도사처럼 떠들어대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에게는 정말 여러모로 유용했던 제품이었죠.

와 : 말로만 듣던 애플 전도사…?

스 : 허허, 그랬었죠. 그런데 사실 그때는 스티브잡스라는 사람에게는 별 관심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 아침 스마트폰으로 페북을 보던중 스티브잡스가 세상을 떠났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그걸 보고 제 마음이 먹먹함을 느꼈던 것을 기억합니다. 관심도 없었고 특별히 존경한 사람도 아니었는데…

와 : 그렇군요. 저도 사실 아이폰을 써본 적은 없지만, 너무 일찍 세상을 떠났다.. 안타까운 생각이 들더군요.

스 :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제가 아이폰을 정말 유용한 제품이라고 생각하면서 매일 사용하고 있었는데 그걸 만든 사람이 세상을 떠났다고 하니 그게 마음을 먹먹하게 했던 것 같습니다. 그 후로부터 저는 꿈을 꾸기 시작했습니다. 
 
와 : 어떤 꿈인가요?

스 : 그 꿈은 제가 세상을 떠났을때 저를 모르는 누군가가 마음이 먹먹해짐을 느꼈으면 좋겠다는 꿈입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 스마트카라가 사람들에게 그만큼 유용하게 사용되어야 이루어질 수 있는 꿈이겠지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 어디라도 음식물쓰레기가 나오는 곳이라면 우리 스마트카라가 유용하게 사용되어지는 꿈을 오늘도 꾸고 있습니다. 최근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많은 분들의 참여열기가 제 혼자만의 생각이었던 꿈을 세상 밖으로 끄집어 내는 작은 단초이기도 합니다! 스마트카라를 사랑해주시고 응원해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오늘도 열심히 달려가겠습니다!

 

KakaoTalk_20150915_184803444
(스마트카라가 일으킬 한류열풍을 응원한다. 이미지 제공 : 스마트카라)Q.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또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종료하는 과정을 통해 스마트카라가 얻고자 하는 것이나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스 : 스마트카라는 이번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를 통해 많은 분들의 관심을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더 큰 도전을 꿈 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스마트카라가 준비하고 있는 다음 제품이 궁금합니다! 혹시 음식물처리기 외에도 다른 쓰레기들의 처리기를 준비하고 계신가요? 그 때도 와디즈에서 함께 하실거죠?

스 : 스마트카라는 진화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Next generation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가정용, 업소용대용량, 재활용시스템(Eco Recycling System) 등등 여러 가지 제품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당근, 와디즈와 함께 해야죠!

11702568145_60ce3aceb9_k (1)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더욱 높은 곳을 향해 달려나갈 스마트카라. 이미지 출처 : @flickr.com)Q. 지금까지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면서 느끼신 점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스 : 크라우드펀딩이라는 개념이 아직까지는 보편적이지 않다 보니 많은 설명이 필요한 듯 합니다. 그렇지만 이미 와디즈를 통해 널리 알려진 프로젝트도 많고,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도 많죠. 이렇게 점차적으로 대중들에게 알려지면 보편화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와 : 그러고보니 방송에서 열변(?)도 하시고, 제품도 그렇고…혹시 주부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계시진 않나요?

스 : 안타깝게도(?) 저는 인기가 별로 없구요. 스마트카라는 인기짱입니다!

Q. 긴 질문에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대표님과 직원 분들께 자유롭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가장 어렵고 부담된다는 자유주제! 분량은 원고지 20매 권장…후후후.)

스 : 음….어….음식물..스마트카라로 다 갈아..아니, 이건 아닌데. 흠…감사합니다! (후다닥)

 
음식물쓰레기 걱정, 환경 걱정은 모두 스마트카라로 모두 갈아버려 >> http://goo.gl/1hpxT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