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금요인터뷰>조명, 충전, 스피커의 삼단합체! 도킹스피커 iSpeaker Light로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한 이상훈 디자이너를 만나다.

By | 2015-10-16

<와디즈 금요인터뷰 : 와디즈가 만난 사람들 #.36>

조명, 충전, 스피커의 삼단합체!

자기 전에 뭐하세요? 도킹 한 번이면 끝!

당신의 침실에 스마트함을 더해주는 도킹 스피커 iSpeaker Light로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한 이상훈 디자이너를 만나다.

01. 이상훈 X iSpeaker Light 프로젝트

작업모습

Q. 안녕하세요, 이상훈 디자이너님! 지금부터 자기소개 시-작!

이상훈 디자이너(이하 이) : 흠… 자기소개를 오랜만에 해보는 거라 무엇부터 말씀드려야 할 지 긴장이 되네요.

와디지기(이하 와) : 디자이너님을 닮은 여자 형제가 있는지부터 먼저 말씀…흠흠. 농담입니다. 이렇게 만나 뵙게 되어 정말 반갑습니다. 디자이너님은 어떤 일을 하시는지, 그리고 현재 펀딩을 통해 도전하신 iSpeaker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이 : 한, 한번 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컨셉디자이너 겸 제품디자이너 이상훈입니다. 컨셉디자이너라는 말이 생소하실꺼에요! 국내외 매체에서 저를 컨셉디자이너라고 명칭해주셔서 저도 컨셉디자이너라고 소개를 합니다. 있어보이기에… 후후후.

와 : 컨셉디자인… 뭔가 알듯말듯한 용어네요. 

이 : 컨셉디자인은 현재 또는 미래의 다양한 기술 및 솔루션을 이용하여 디자인을 제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이스피커도 컨셉 디자인 중 하나였습니다. 아이스피커는 2009년도에 디자인하였으며, 침실에서 주로 사용하는 3가지기능인 스마트폰 충전, 음악, 조명을 하나로 합친 다기능 도킹스피커입니다. 2009년도 디자인이 소개된 이후 3가지 기능을 합친 제품들이 많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시발점이 된 오리지널 디자인입니다.

와 : 말로만 듣던 원조시군요.

이 : (뿌듯한 표정을 짓는다)

cafe
 (만약 안드로이드 제품이 지원이 안되었으면 이 인터뷰는 성토대회가 될 뻔 했다. 이미지 제공 – 이상훈 디자이너)

Q. 이름에 아이(i)’ 라는 단어가 들어가서 뭔가 애플만 지원되는 느낌이었는데, 안드로이드도 도킹이 가능하군요! 다행스러운(?) 반전입니다. 혹시 iSpeaker라는 이름이 가진 의미가 있나요? 애플전용으로 시작해서인가요? 

이 : 네, 처음 디자인 당시에는 애플디바이스 전용으로 디자인하였습니다. 애플전용이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 애플의 트레이드 단어인 i를 적용시켰습니다. 기능을 말하는 스피커와 라이트라는 단어를 조합하여 I speaker light 이름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름만 들었을 때 어떤 제품인지 알 수 있도록 단순하게 지었습니다.

와 : 혹시 다른 이름 후보군들도 있었나요? 엇, 만약 안드로이드 제품을 위해 출시되었으면 aSpeaker Light…?

이 : …거기까진 가진 않았습니다. 그런데 다시 생각해보니 I speaker light의 이름 외에 다른 이름이 없었네요.

와 : 원래 작명이란 필 꽂히면 바로 가는거죠.

android charge
(설명을 듣고보니 C 디자인이 가장 잘 어울린 것 같다. 하지만 ‘D’였으면 어땠을까? 이미지 제공 : 이상훈 디자이너)

Q. 아이스피커의 ‘C’ 자 디자인은 정말 독특한 것 같습니다. 어디서 영감을 받으셨나요? 

이 : 지금도 그렇지만, 한창 애플디자인에 심취해있었습니다. 만약 애플이 디자인하면 어떻게 디자인이 나올까?라는 생각을 하면서 아이폰과 가장 어울리는 도킹스피커! 라는 단순한 발상으로부터 디자인을 했어요. 당시 여러 종류의 도킹제품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품에 올려져 있는 아이폰을 보면, 왠지 모르게 제품과 어울리지 않아 이질감이 들었습니다. 도킹스테이션에 아이폰을 올려놓았을 때 일체감을 주고 싶다는 생각에, 아이폰을 기준으로 디자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와 : 도킹이라… 자꾸 인터스텔라가 생각이 나네요.

이 : …(무시). 아무튼 아이폰을 도킹하였을 때 연결이 되는 형태를 계속적으로 스케치하여 ‘C’ 형태의 디자인이 나오게 되었으며, 충전(하단), 스피커(중앙), 조명(상단) 세가지의 기능과 사용성에 대한 위치가 ‘C’의 형태와 적절하게 조합이 되어 최종적으로 ‘C’디자인이 나왔습니다.

와 : …매정하시기도 하여라. 물론 다른 색도 있지만 아이스피커의 세련된 디자인에 회색 컬러를 더하니(물론 다른 색도 있지만) 애플의 느낌도 나는데요. 혹시 아이스피커는 애플 제품의 영향을 받았나요?

이 : 그렇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I speaker light는 애플제품과 도킹하였을 때 이질감을 주지 않겠다는 생각이 강했죠.애플제품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iphone charge
(스피커-충전-조명, 삼위일체의 iSpeaker Light. 이미지 제공 : 이상훈 디자이너)

Q.아이스피커가 가진 최대 장점은 침실에서 하는 세가지 행동을 하나로 합친 것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하지만 충전, 음악, 조명, 이 세 가지 기능을 하나로 묶기가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이런 기능들을 하나로 묶은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이 : 스마트폰 충전과 베드조명 스피커가 하나의 공간에서 복잡하게 엉켜있는 모습을 보고 하나로 합치면, 공간도 효율적으로 쓸 수 있으며, 미관상 깔끔해질 수 있다는 니즈를 발견하여 디자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일상적인 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불편한 점 혹은 있었으면 좋겠다는 아이템을 캐치해서 디자인을 하는 편입니다. 그 중 하나가 아이스피커입니다.

와 : 이 모든 것을 혼자 하시기는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혹시 디자인부터 개발까지 직접 하고 계신가요, 아니면 다른 분들과 함께 일을 하고 계신가요?

이 : 디자인은 직접하고 그 이후에 개발과정은 협업업체와 같이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직접 디자인한 제품이기에 애착과 책임감이 커, 디테일 한 부분까지 꼼꼼히 체크를 하며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스피커 후
(개발이 다 마무리되었는데 아이폰5의 충전핀 변경이라니…생각만해도 안타까웠다. 이미지 제공 : 이상훈 디자이너)

Q.Speaker가 세상에 처음 소개되었을 때부터 주목을 받고, 실제로도 구매 문의가 많았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아이스피커를 처음 디자인한 2009년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많은 어려움을 겪으셨을텐데, 어떤 부분이 가장 힘들다고 느끼셨나요?

이 : 처음 제품을 개발하여 만들어보자는 생각으로 디자인을 한 것은 아닙니다. 해외 매체에 소개가 수 차례 되어, 해외로부터 꾸준히 구매문의가 오게 되어, 개발을 해야겠다고 결심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때 당시 국내에 애플전용 도킹스피커에 대한 기술력을 가진 회사가 많지 않아, 개발비용도 높았기에 업체선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만족할 만한 결과물이 나오지 않아, 개발 협력업체를 여러 번 교체하여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습니다. 개발 마무리단계일 때, 아이폰 5가 출시되면서 충전 핀이 변경이 되었었죠?

와 : 아…그 말씀만 하셔도 안타까움이 폭풍처럼 밀려오네요.

이 : 그래서 사업적인 판단에서 개발을 중단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개인이 진행하기엔 제품개발을 위한 자금이 많이 들어가 힘들었었지만, 자의가 아닌 타의로 인해 중단할 수 밖에 없었던 부분이 가장 안타까웠었죠…

shortlist USA 잡지소개
 (나도 어렸을 땐 나름 머리 좋다는 소리 들었었는데. 하지만 그는 급이 다른 Korean genius였다. 이미지 제공 : 이상훈 디자이너)

Q. 아이스피커가 해외 유명 웹진으로부터 인정받은 것이 인상깊었는데요. 혹시 맨 처음 선보인 곳도 해외였나요? 맞다면,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 선보인 특별한 이유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이 : 사실 해외를 공략하고 선보인 것은 아닙니다…(긁적긁적)

와 : 그렇다면…?

이 : 아이스피커, 이전에 디자인했던 작품들이 우연치 않게 해외에서 먼저 소개가 되어, 그 영향으로 인해 아이스피커도 해외 웹진에 첫 소개가 되었습니다. 소개 후 많은 관심을 받게 되어 여러 해외 매체에 연이어 소개가 되었습니다. 제 디자인이 당시 해외가 관심을 가질만한 아이템이었기에 주목을 받지 않았나 생각을 해봅니다, 허허허.

02. Behind the Scenes : 컨셉디자이너 이상훈을 말하다

 spain3

(만약 그가 디자이너의 길을 걷지 않았다면, 이 방송은 이 쉐프의 쿡방이 될 뻔 했다. 이미지 제공 : 이상훈 디자이너)

Q.프로젝트 동영상에 등장하는 디자이너님의 훈훈한 외모(?)도 눈길을 사로잡고 있는데요. 혹시 디자이너님 스스로가 실물이 낫다고 느끼시나요? 훈훈한 외모와 다양한 방송 출연 경력으로 볼 때 연예인(?)도 어울리셨을 것 같은데, 디자이너가 아닌 다른 직업을 꿈꾼 적이 있으신가요? 

이 : 훈훈한 외모로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허허허.

와 : 사실 립서비ㅅ…

이 : 네?

와 : 아닙니다. 계속 말씀해주세요.

이 : 원래 어렸을 때 꿈은 요리사였습니다. 커서 디자인을 접하고 새로운 것을 개발하고 디자인 하는 것에 매료가 되어, 현재는 디자인을 하고 있지만, 추후 기회가 된다면 요리에 도전을 해보고 싶습니다.

와 : 스타 쉐프 이쉐프로 TV에서도 뵐 수도 있었겠군요?

이 : 뭐…사람 일은 모르는 것이니깐요.

 bedroom

(결국 자기전에 뭐 보는지 얘기 안해준 그. 좋은건 안 나눠주고. 흥칫뿡이다. 이미지 제공 : 이상훈 디자이너)

Q.핸드폰을 충전하고, 음악을 들으며 침대에서 뒹굴다가(?) 불끄고 자는 것이 제가 침실에서 하는 세가지 행동인데요. 잠들기 전엔 어떤 행동들을 하시나요? 음악을 들으며 스트레스 해소? 아니면 다음 제품을 위한 상상?

이 : 저 역시도 핸드폰을 충전하며, 만화를 봅니다. 제가 상상도 못한 내용이 만화에 들어가 있어요!

와 : 아니 대체 어떤 만화길래…(므흣한 표정)

이 : …안타깝게도(?) 그런 만화는 아니구요. 아무튼 만화를 보면서 여러 상상을 하며 잠이 들곤 합니다. 종종 꿈에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자다가 일어나서 메모지에 적어놓고 다시 자기도 합니다.

sketch0615

(만약 그가 냉철하게 평가했으면 와디지기는 울었을지도 모른다. 워낙 눈물이 많아서.. 이미지 제공 : 이상훈 디자이너)

Q. 아이스피커를 탄생시킨 디자이너님의 안목과 필(?)을 느껴보고 싶습니다.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와디즈의 로고를 평가한다면? (과.감.하.게 부탁드립니다. 상처받지 않아요!)

이 : 제가 하는 디자인은 과감하지만, 제가 다른 디자인을 평가할 땐 마음이 약해서…

와 : 괜…괜찮습니다! 저는 냉혈인간이에요! (눈을 못 마주친다)

이 : 와디즈의 로고를 보고 무엇을 의미하는지 쉽게 다가왔습니다. 여러 가지 퍼즐들이 합쳐져 완성된 퍼즐! 의미가 맞나요? 의미가 맞다면, 와디즈가 하고 계시는 일을 시각적으로 잘 표현을 한 적합한 로고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개인적인 입장은 테트리스게임처럼 다양한 컬러를 사용하면, 더 임팩트가 있지 않았을까 하는 의견을 드려봅니다.

Q.이상훈 디자이너님에게 애플, 그리고 스티브 잡스란? 

이 : 누구나 그렇듯 애플과 스티브잡스는 동경의 대상입니다. 디자이너에 대한 인식을 바꿔주고 디자인이라는 힘을 입증시켜준 레전드! 

03. iSpeaker Light X 크라우드펀딩

bar

(Kanye West, 와디즈 블로그로 와서 어서 이상훈 디자이너에게 연락주세요. 이미지 제공 : 이상훈 디자이너)

Q.해외에서도 인정받은 제품을 국내에서 와디즈를 통해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하시게 되었는데요.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한 계기가 궁금합니다. 평소 크라우드펀딩에 관심이 있으셨나요? 

이 : 2010년도부터 해외 크라우드 펀딩사이트에서 제 디자인을 펀딩을 통해 진행을 해보라는 메일이 왔었기에, 크라우드 펀딩은 알고 있었지만, 그 때 당시 정말 되겠어? 라는 의구심이 컸습니다. 점차 크라우드 펀딩 시장이 커지고 성공사례들이 많이 생겨, 그로 인해 크라우드 펀딩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그래서 성공사례들이 많은 와디즈를 통해 I Speaker light를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Q.유명 웹진에 소개되고, 유명 아티스트 Kanye West가 직접 블로깅을 하는 등 해외에서 인정을 받는 모습을 보고 느끼셨을 소감이 궁금합니다! 

이 : 해외에 거주하고 계시는 한국분이 저에게 메일을 보내왔었습니다. Kanye West 블로그에 한국디자이너의 디자인이 포스팅되어, 기분이 좋아 메일을 보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유명한 아티스트 Kanye West 블로그에 제 작품이 포스팅되어 저로써도 영광이었습니다. 

와 : 그렇다면 프로젝트 성공 이후 Kanye West에게 아이스피커를 선물할 용의가 있으신가요?

이 : 프로젝트가 성공한다면, Kanye west가 기억을 하실지 모르겠지만 연락이 된다면, 개인적으로 선물을 하고 싶습니다.

living

(훈훈한 디자이너가 만들어낸 훈훈한 iSpeaker. 훈훈한 와디즈를 통해 선보이고 있다. 이미지 제공 : 이상훈 디자이너)

Q.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또 성공적으로 종료하는 과정을 통해 디자이너님께서 이 일련의 과정을 통해 얻고자하는 것이나 이루고자 하는 것이 있으신가요?

이 : I speaker light는 해외에서 관심을 받았지만, 국내에선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번계기로 많은 분들에게 알려졌으면 하는 바램과 I speaker light가 출시가 되어, 제 디자인을 지지해주시는 분들에게 전달이 되었으면 하는 바입니다. 또한 개인디자이너가 제품을 만든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번 계기를 통해 저와 같은 꿈을 가진 디자이너에게 좋은 사례가 되었으면 합니다.

와 : 반드시 그것을 이룰 수 있도록 와디즈도 최선을 다해 서포트하고 또 응원하겠습니다.

이 : 감사합니다! 저 역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와 : 훈훈하군요

컬러사진

(그가 생각하고 있는 iSpeaker Light의 시리즈는 무엇일까. 이미지 제공 : 이상훈 디자이너)

Q.디자이너님이 준비하고 있는 다음 제품이 궁금합니다! 프로젝트 동영상에 보면 아이스피커 외에도 여러 시안들이 존재하는 것 같은데요. 아이스피커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것들인가요, 아니면 전혀 새로운 제품?! 

이 : 만약 I speaker light가 성공을 한다면, 시리즈로 나올 수 있도록 고려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제품도 구상을 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와 : 그 때도 와디즈에서 함께 하실거죠?

이 : 그렇습니다. 와디즈와 함께라면, 전 언제나 오케이입니다!

tablet charge

(그가 바라보고 있는 미래는 무엇일까. 이미지 제공 : 이상훈 디자이너)

Q.긴 질문에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마지막 질문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디자이너님이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이 : 계속적으로 디자인제품을 출시하여, 디자인으로 국내외로 인정을 받아 제품디자이너 콜렉션을 해보고 싶습니다!

와 : 아, 질문이 하나 더 있네요. 혹시 여자친구 있으신ㅈ…

이 : (또 시작되었구먼) 감사합니다! iSpeaker 많이 사랑해주세요! 안녕히 계세요!

충전, 조명, 음악의 삼위일체! iSpeaker Light를 소장하러 가기 >> http://goo.gl/ifEXK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