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 성공 유형 3가지와 현명한 대중

By | 2016-03-23

크라우드펀딩 성공 사례들

국내에서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이 공식적으로 시작된지 이제 두달 가량 지났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에 의한 자금 조달에 도전하여 성공한 사례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사례들을 분석해보면, 크게 세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전문투자자 선도형, 전문투자자 매칭형, 순수 크라우드형. 구체적인 펀딩의 성공사례를 토대로 이들 각 유형의 특징을 살펴보고 각 유형별로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에 관하여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160323 사진_1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의 세가지 성공 유형

1. 전문투자자 선도형 : 마린테크노 (프로젝트 자세히 보기)

국내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제1호 성공사례인 마린테크노의 경우 해당 기업을 이미 잘 파악하고 있던 전문투자자가 펀딩의 시작과 함께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그 후에 여러 대중들이 투자에 참가하면서 펀딩시작 당일에 무려 80%가 넘는 금액을 조달하며 펀딩에 성공했습니다. 이와 같이 펀딩의 초기단계에서 전문투자자가 리드하며 대중의 참여를 이끄는 유형전문투자자 선도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전문투자자 선도형의 특징은 대부분 해당 기업을 오랜 기간동안 지켜보며 알고 있는 전문 투자자가 투자를 선도했다는 점입니다. 이 경우 전문투자자의 판단을 대중들이 신뢰하고 투자에 참여하면서 신속하게 펀딩이 진행되기 때문에 단기간에 자금을 조달하기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전문투자자 매칭형 : 에이티솔루션즈 (프로젝트 자세히 보기)

전문투자자가 펀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또 다른 방법이 매칭형입니다. 대중의 자금조달로 초기에 50~60% 정도의 펀딩률이 달성되면 그 이후에 전문투자자가 함께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와디즈에서 펀딩에 성공한 에이티솔루션즈가 그러한 케이스입니다. 전문투자자가 대중의 판단을 신뢰하고 후속으로 투자에 참여하여 98%의 펀딩률을 기록하며 펀딩에 성공했습니다.

이와 같은 매칭형의 경우는 전문투자자가 대중의 판단을 신뢰하여 펀딩에 참여한다는 측면도 있지만 해당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거나 관심이 있는 관련 업종에서 전략적으로 매칭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향후에 협업 등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을 것을 기대하고 전략적으로 투자에 참여하는 경우라고 보면 좋을 듯 합니다.

3. 순수 크라우드의 힘 : 모헤닉게라지스 (프로젝트 자세히 보기)

순수하게 일반 투자자들의 투자만으로 펀딩에 성공한 케이스도 있습니다. 어찌보면 진정한 ‘크라우드’펀딩의 모범 사례라고 생각되는데요. 와디즈에서 펀딩에 성공한 ‘모헤닉게라지스’가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모헤닉게라지스는 중고 자동차의 프레임을 활용하여 새로운 수제자동차를 제작하는 기업입니다. 자신만의 개성이 담긴 자동차를 가지고 싶은 다수의 팬들이 상당수 존재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펀딩 초기에 이러한 팬들이 투자에 참여하면서 펀딩 금액이 늘어났고, 참여자들의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그 외 다수의 일반 투자자들의 펀딩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높은 펀딩률을 달성하며 모집에 성공했습니다.

순수 크라우드들의 힘으로 성공하는 프로젝트의 특징은 펀딩에 참여한 사람들이 단순히 투자에 그치지 않고 해당 기업 자체 내지는 기업이 출시하는 상품의 팬이 되며 강력한 커뮤니티를 형성해나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가 상당히 많다는 것도 기업에게 큰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향후에도 펀딩참여로 모인 투자자들로 구성된 커뮤니티를 통하여 기업이 이들의 집단 지성을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많아진다는 점도 순수 크라우드 방식의 매력입니다.

 

각 유형별 투자자 수의 의미

펀딩이 성공한 후에는 참여자의 수가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참여자의 수는 결국 주주의 수인데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따라 유형별 선호도가 달라질 것 같습니다.

전문투자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한 프로젝트의 경우 아무래도 참여자 수가 적은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금의 조달과 더불어 적은 수의 주주를 유지하고자 한다면 전문투자자를 활용하여 투자를 유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같은 논리로 순수 크라우드에 의한 방식의 경우 주주의 수가 많아집니다. 이들을 단순한 주주로 보지 않고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로 인식하고 팬으로 대한다면 투자자들로 구성된 커뮤니티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그 커뮤니티 안에서 새로운 제품에 대한 의견을 나눌 수 있고 이들이 새로운 소비자층이 될 수 있으며 시장에서 기업을 응원하는 든든한 지원자들로 변신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크라우드의 능력을 경험하고 싶다면 순수 크라우드 방식으로 펀딩에 성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명한 대중들의 능력

현행 자본시장법 상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은 반드시 목표금액의 80% 이상이 되어야 펀딩에 성공한 것으로 인정되어 증권이 배정됩니다. 따라서 전문투자자 선도형과 전문투자자 매칭형은 전문투자자들에 의하여 한번에 많은 금액이 투자됨에 따라 80%를 조금 더 용이하게 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펀딩의 성공을 이뤄내는 것은 대중, 크라우드입니다. 전문투자자가 먼저 펀딩에 참여하든, 나중에 참여하든 대중들의 판단에 따라 검증을 통과한 기업만이 결국 펀딩에 성공하게 되는 것입니다.

160323 사진_2

대중은 무지하지 않습니다. 실제 대중들이 펀딩의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아무리 소액이라도 자신의 돈을 투자하는 것이기에 꼼꼼히 판단하고 투자의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플랫폼 안에서 이루어지는 질문들 역시 상당히 전문적이고 그 수준 역시매우 높은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질문에 대한 기업 측의 답변에 대하여도 진지하게 경청합니다. 투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가지 사항들을 종합적으로 충분히 고려하여 투자의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집단지성의 힘을 증명하며 펀딩에 성공합니다.

크라우드의 힘으로 새로운 금융 상품이 탄생하고 집단지성으로 기업의 문제들을 함께 해결해 나가는 커뮤니티 금융. 와디즈가 꿈꾸는 크라우드펀딩의 미래입니다. 그리고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이 그 미래를 함께 만들어갈 동반자입니다.

일반인 투자자를 팬으로 만들어 함께 성장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는 건강한 생태계를 조성하는 크라우드펀딩. 지금 그 건강한 미래가 눈앞에서 시작되는 모습을 그려보고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열려있기에 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함께 해 보시죠.

 

현명한 대중의 능력에 동참하기 (와디즈 투자 바로가기)